제주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"어느 곳을 가야 좋을까?"를 고민하실 것입니다. 제주도에서 가족, 친구, 연인과 함께 여행할 수 있는 조용한 곳은 없을까요? 제주도는 관광지의 특성상 어디를 가든 많은 사람들이 붐비기 마련입니다. 특히 좋은 날씨, 관광시즌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. 사람들이 많지 않은 관광지, 편히 산책하며 조용히 이야기할 수 있는 곳, 그럼에도 의미 있는 그런 곳은 없을까요? 오늘은 그런 곳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. 바로 제주시내에 위치해 있는 삼성혈입니다.
- 주소 :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삼성로 22 (제주공항에서 5.5km, 자동차로 약 12분 거리)
- 면적: 33,833m2
- 연락처: 064-722-3315
1. 삼성혈은 어떤 곳? 탐라국의 기원을 품다. (feat. 삼을라: 양을라, 부을라, 고을라)
제주도는 양, 부, 고씨 성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. 여행을 하면서 간판을 양, 부, 고씨 성을 가진 사람들의 간판이 많이 걸린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. 그 이유를 삼성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. 삼성혈은 1964년 6월 10일 사적 제134호로 지정되었는데, 탐라국 개국의 설화를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. 아주 오래전,, 하늘에서 세 명의 남자가 제주도에 내려왔다고 합니다. 그들이 내려온 곳에는 세 개의 구멍이 뚫렸고,, 그 구멍에서 세 명이 나왔다고 합니다. 그 구멍이 삼성혈 안에 있습니다. 그 세 명은 각각 양 씨, 부 씨, 고 씨 성을 가졌고, 이들을 ‘삼을라’라고 부릅니다. 이들은 훗날 결혼을 하여 각자의 삶의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화살을 쏘아 그 화살이 떨어진 곳에서 터전을 잡았는데, 그곳이 현재 제주도 제주시에 있는 일도동, 이도동, 삼도동입니다. 삼성혈에서는 제주도의 이 설화에 대해서 잘 알 수 있는 곳이고, 도심 중심에 있으면서도 잠깐의 ‘고즈넉한 여유’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.
1) 영상관에서 약 15분 길이의 영상을 보면 쉽게 탐라국(제주도)의 개국 설화를 알 수 있습니다.
2) 영상을 통해 제주도에 양, 부, 고씨가 많은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.
3) 영상을 통해 제주시에 있는 동이름의 비밀(일도동, 이도동, 삼도동)을 알 수 있습니다.
2. 도심 속에서의 고즈넉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곳
삼성혈은 전체가 조용한 산책길처럼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. 이곳에서 다른 관광지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소소한 즐거움, 고즈넉한 여유를 즐길 수 있습니다.
1) 줄지어 있는 수석: 삼성혈을 거니는 산책길에 다양한 모양의 수석이 즐비합니다. 천천히 산책을 하면서 산책길에 놓여 있는 수석을 보며 어떤 모양을 닮았는지 유추해 보는 것도 작은 즐거움입니다.
2) 즐비해 있는 수령 높은 나무들: 삼성혈은 전체가 나무숲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 수령 높은 멋진 나무들이 즐비해 있습니다. 나무들 사이로 비치는 햇살을 보는 것, 푸른 하늘 사이에 두 팔 버린 나뭇가지들을 보는 것도 멋진 광경이 될 것입니다.
3) 어디서 사진을 찍어도 인생컷: 잘 가꿔진 나무들과 산책로, 많지 않은 사람들로 인해 어디에서 사진을 찍어도 '인생컷'을 찍을 수 있습니다. 관광객이 적기 때문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사진을 마음껏 찍을 때 여유가 있습니다. 참고로 삼성혈은 제주도 벚꽃 명소 중 한 곳입니다. 아래 링크를 보시면, 3월에 즐길 수 있는 제주도 벚꽃길 명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https://dreamer88.com/entry/%EC%A0%9C%EC%A3%BC-%EB%B2%9A%EA%BD%83%EA%B8%B8
3. 민속놀이 체험을 할 수 있는 곳(무료)
삼성혈을 다 돌고 나오기 전에 제기차기, 투호놀이, 굴렁쇠 굴리기 등 민속놀이를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. 가족, 친구, 연인과 함께 민속놀이를 하며 한바탕 즐겨보세요. 좋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.
1) 제기차기
2) 투호놀이
3) 굴렁쇠 굴리기
4. 국수문화 거리와 가까운 곳
삼성혈에서 나와 큰길로 200m 정도 직진을 하면 민속자연사박물관이 나오고 거기에서 약 100m만 가면 왼편에 국수의 거리가 있습니다. 이곳에는 여러 국수 가게가 있습니다. 어느 곳을 가도 맛있는 제주 고기국수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.
★ 국수문화거리 : 제주 제주시 일도2동 1050-1
국수를 드신 후에 근처 카페에서 커피를 테이크 아웃하신 후에, 맡은 편에 있는 신산공원을 산책하는 것도 좋습니다.